[산업]3D프린팅 큐레이션_ 범죄의 표적 된 3D프린팅
- 2018-12-23
- 관리자
3D프린팅 큐레이션_ 범죄의 표적 된 3D프린팅
* 최근 이슈 중 시장에서 쟁점이 되었던 키워드를 선정해
과거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진단하는 [3D프린팅 포털 큐레이션]을 운영합니다.
최신 스마트폰 보안 기술의 하나인 얼굴 인식. 범용으로 쓰이는 패턴 혹은 번호를 눌러 해제하는 방식 대비 안전하다고 여겨온 것이 사실입니다. 세상에서 유일한 나만의 얼굴이기에 상식적으로도 나 외에는 남이 사용한다는 것이 불가능한 탓이죠. 그래서 안심했고 실제 얼굴 인식 기능은 다양한 보안장비 특히 기업이라면 출입 용도에도 접목되는 추세인데요.
설마? 했던 영화에서나 보았던 우려가 현실이 되어 얼굴 인식의 악용 가능성을 드러냈습니다.
기술의 진화로 3D프린터는 다양한 분야에 진출한 상태입니다. 산업은 기본이며, 교육, 의료 그리고 미지의 개척 분야라 여겨지는 우주 항공에도 3D프린터가 쓰이고 있습니다. 소재만 준비된다면 얼마든지 출력할 수 있는 편리한 가공방법은 미래의 연금술사라고도 불릴 정도인데요.
만약 기계도 착각하게 할 어려울 정도로 정교하게 사람의 얼굴을 출력할 수 있다면! 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테스트를 한다면 어떠한 결과가 나올까요? 기계가 그럴 리는 없어! 라는 것이 일반적인 우리네 상식이나 그러한 상식이 처참하게 무너진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3D프린터기로 출력한 얼굴 모형을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기기로 테스트를 해본 결과 잠금 해제가 아주 쉽게 되었습니다.
사실상 모형을 진짜 사람이라고 인식한 상황인데요. 아직은 정교한 출력이 가능한 3D프린터가 대중에게 보급되지 않았기에 당장은 큰 혼란을 초래하지 않겠지만, 그렇다고 안심하고 있을 상황은 아닌 듯합니다. 그나저나 페이스 ID만 철석같이 믿고 있던 아이폰 사용자에게는 심심한 위로를 보냅니다.
● 3D 프린터로 인쇄한 얼굴, 스마트폰 ‘잠금 해제’ 가능할까?
http://3dbank.or.kr/_conservator/bbs/view/policyinfo/id/927/page/1
포브스 기자 토마스 브루스터는 자신의 얼굴을 대형특수시각효과(VFX)에서 사용되는 카메라를 이용해 얼굴을 스캔한 뒤 3D 프린터로 정교하게 인쇄했다. 그리고 자신의 얼굴이 입력된 스마트폰 총 5대에 잠금 해제를 시도했다. 그 결과 아이폰X을 제외한 모든 안드로이드 폰에서 잠금 해제에 성공했다. 특히 원플러스6의 경우 카메라에 인쇄된 얼굴을 갖다 댄 즉시 잠금이 해제됐다.
● 3D기술, 범죄 악용 우려 커져
https://www.dailysecu.com/?mod=news&act=articleView&idxno=43349
얼굴 인식 기술은 스마트폰을 지킬 수 있는 보안 방법이지만, 기술 발전에 따라 범죄자가 이 보안을 침해할 가능성도 높아졌다. 예를 들어 어떤 범죄자가 3D 프린터로 당신의 얼굴을 인쇄한다면? 그렇다면 얼굴 인식 기술도 안전하지만은 않다.
● 3D프린팅 지문 복원, 범죄수사 활용 정당한가?
http://www.k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71713
미국에서 경찰이 사망한 피해자의 스마트폰의 잠금을 해제하기 위해 지문을 3D프린팅해 수사에 활용했다. 경찰은 살인사건의 피해자가 가지고 있던 스마트폰이 용의자를 특정 하는데 중요한 증거가 될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잠금으로 설정된 탓에 수사에 활용할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