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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프린팅 소식

[산업][단독]SK온, 전고체 배터리 개발 가속…美 3D프린팅 기업에 투자

  • 2024-09-09
  • 이상호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 새너제이에서 2016년 창업한 사쿠는 지난해 배터리 적층 제조(3D 프린팅) 방식을 적용한 전고체 배터리 생산 기술인 ‘카비안(Kavian)’ 플랫폼을 개발했다.

 

이번 투자는 배터리 생산의 핵심 기술인 전극 제조 공정의 혁신을 위한 전략적 투자로 풀이된다. 양사는 향후 배터리 전극 건식 제조 공정을 공동 개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다.

 

전극 제조란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을 만드는 과정으로, 현재는 주로 습식 공정을 사용하고 있다. 습식 공정은 전기적 성능을 높이는 활물질을 비롯해 전도성을 가진 도전재, 금속 접착제인 바인더 등을 혼합해 점성이 있는 슬러리 물질을 만들어 극판에 얇게 코팅한 뒤 건조하고 압착하는 과정을 거친다.

 

건식 공정은 활물질을 고체 파우더로 대체한 게 특징이다. 별도 건조 단계가 필요 없어 생산 설비 투자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제조 공정을 단순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난달 테슬라는 양·음극을 모두 건식 공정으로 제작한 배터리를 사이버트럭에 탑재하기도 했다.

 

특히 카비안 플랫폼은 3D 프린팅 방식으로 극판에 직접 인쇄하기 때문에 배터리 재료를 적게 사용하면서도 기존 배터리보다 2배 이상 에너지 밀도를 가질 수 있는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또 이 기술을 통해 배터리 무게를 30% 이상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전기차 화재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화재 위험성을 줄인 전고체 배터리가 이에 대한 해법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기술적인 어려움으로 상용화 시점은 3~5년 이후로 예상된다.

 

SK온의 이번 투자는 사쿠와 협력을 통해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시점을 앞당길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회사 관계자는 "양사 간 기술 협력으로 전기차 배터리 전극 제조 과정의 혁신을 가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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