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윤택림 교수, 고관절 치료 전남대병원 우수성... 다시 한번 입증. 3D프린팅 활용 '임플란트 수술 성공'
- 2020-10-01
- 관리자
○ 본문요약 :
▲ 전남대병원 윤택림 교수 3D프린팅 활용 '임플란트 수술 성공'
국내 고관절 분야의 명의로 꼽히는 전남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윤택림 교수가 국내 최초로 인공고관절 재치환술 분야에서 환자 맞춤형 3D프린팅 임플란트 이식 수술에 성공했다. 인공관절 치환술은 관절염이나 골절 또는 다른 질병으로 손상된 뼈와 관절연골을 제거한 후 인공관절물로 대치하는 수술이다.
윤택림 교수는 지난 2월 ㈜메디쎄이와 3D 프린팅 구술 협력을 통해 60대의 남성 환자 A씨를 상대로 인공고관절 재치환술을 시행했다. A씨의 골반 뼈 형태를 반영하여 무너진 고관절 주변의 뼈를 맞춤형 3D프린팅 임플란트로 복원해 재치환술을 시행했고, 수술 후 6개월간의 추적 관찰 결과 이상 소견없이 완전히 회복됨으로써 성공적인 수술로 마무리 됐다.
환자 맞춤형 3D프린팅 임플란트 이식 수술의 장점은 염증 등의 부작용이나 합병증을 감소시키고, 임플란트 수명도 길어져 재수술 확률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윤택림 교수는 3D 프린팅을 이용한 인공고관절 외에도 개인보호 수술용 헬멧, 고관절 골 고정기구 등의 수술기구도 개발 중에 있다.
윤택림 교수는 3D프린팅 기술로 수술 부위의 특성상 기존 수술 방법으로는 복원이 힘들거나 기성 제품 사용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에도 환자에게 최적화된 임플란트를 맞춤형으로 제작할 수 있게 됐다 면서 수술 전 3D프린터로 제작한 모형을 통해 환자와 보호자에게 수술 과정을 설명하고 이해를 돕는데도 큰 역할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 출처 : 뉴스워커
http://www.newswork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86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