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명의&인의를 찾아서-(95) 강남연세병원 인공관절 수술 클리닉] ‘3D’기술 접목 수술 정확도 대폭 향상
- 2017-01-03
- 관리자
[명의&인의를 찾아서-(95) 강남연세병원 인공관절 수술 클리닉] ‘3D’기술 접목 수술 정확도 대폭 향상
주부 박모(69) 씨는 얼마 전 방문한 병원에서 인공관절 치환수술이 필요하다는 말을 듣고 고질적인 무릎통증을 물리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보다 두렵고 불안한 마음부터 들었다고 털어놨다. 과거 인공관절 치환수술을 받은 뒤 무척이나 힘들어하던 언니의 모습이 어른거렸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박씨는 담당 의사의 보충 설명을 듣고 곧 마음이 편안해졌다. 당시 의사는 그에게 첨단 3D프린터를 접목해 보다 정확하고 오래 쓸 수 있는 ‘3D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이 가능하다고 했다.
수술 후 두 달이 지난 현재, 박씨는 정상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있다. 무릎 통증이 뚜렷이 줄고 그동안 재활운동도 꾸준히 한 덕분에 무릎관절기능을 거의 회복, 보행 시 별 불편을 못 느끼게 됐기 때문이다.
정확도 높인 ‘3D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 인기
인공관절 수술은 극심한 통증을 유발, 보행이 힘들어지는 퇴행성관절염 말기 단계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치료법이다.
그러나 만성 염증으로 고장이 난 자기 관절을 제거하고 인공관절로 대신하게 해주는 수술인 만큼, 하지정렬에 정확히 일치하는 위치 선정과 인공관절 삽입이 매우 중요하다.
인공관절 수술 시 전적으로 의료진의 숙련도에만 기댈 경우 정확도가 떨어져 하지정렬이 제대로 안 될 수 있다. 하지만 3D프린터를 이용,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을 하면 잘못될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인공관절을 환자 자신의 하지정렬 축에 맞춰 정확히 끼울 수 있기 때문이다.
강남연세사랑병원(대표 원장 고용곤)은 첨단 3D시뮬레이션 기술과 3D프린팅 기술을 접목시켜 3D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의 정확도를 대폭 향상시킨 관절질환 특화 병원이다. 3D맞춤형 인공관절 수술도구 설계기술(PSI)과 관련한 특허도 2건이나 보유하고 있다.
[출처] 국민일보
저작권자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3D프린터 #의료 #인공관절 #맞춤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