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플랫폼으로 가상화 비즈니스 지평 넓힌다"
다쏘시스템은 3D 설계와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가장 앞서나가는 기업이다. 과거 특정 산업에 머물던 이 회사는 이제 3D플랫폼 기업으로 변신하며 전방위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7년 전만 해도 다쏘시스템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3D 캐드(CAD · Computer Aided Design)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던 이 회사는 특정 산업에서만 잘 나갔다. 항공우주와 국방, 자동차와 운송 두 분야는 장악했지만 그 밖으로는 영향력이 미치지 못했다. 엔지니어들이 만든 회사다 보니 마케팅과 세일즈가 약했다.
하지만 그런 상황이 바뀌기 시작했다. 그 변화의 중심에는 모니카 멩기니 최고전략책임자(CSO·부회장)가 있었다. 멩기니 부회장은 세계적인 생활용품 회사 P&G에서 오랫동안 마케팅을 담당했던 인물.마케터와 엔지니어가 손잡으며 다쏘시스템은 전혀 다른 회사로 분위기가 변하고 있었다.
우선 결과를 보면, 지난 7년 사이 이 회사의 비즈니스 분야가 2개 산업에서 12개 산업으로 확장됐고, 연매출과 시가총액은 3배 이상 늘어났다. 지난해 연매출은 3조8,000억원. 더욱 주목할 점은 앞으로도 확장될 분야가 무궁무진하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변화가 있었던 것일까.
“제가 합류할 때만 해도 다쏘시스템은 기술 중심 회사였어요.” 멩기니 부회장은 말한다.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저 같은 사람은 알아듣기도 힘들었죠. 그래선 엔지니어링 밖 다른 부서나 다른 산업으로 나아갈 수 없었습니다.” 멩기니 부회장은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가치를 원했다. 엔지니어가 아닌 경영자,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용어를 필요로 했다. 다른 산업에도 확장할 수 있는 연결점을 마련해야 했다.
멩기니 부회장은 ‘경험’에서 답을 찾았다. “우리는 경험의 시대를 살고 있어요. 모든 산업과 모든 CEO가 경험에 주목하고 있죠. 고객에게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거죠.” 3D와 경험이 결합한다면? 멩기니는 거기서 착안을 했다. 3D는 시각적이고 직관적이다. 경험을 제공하는 최고의 도구가 될 수 있다. “3D는 다쏘시스템이 가진 고유한 유산이에요. 경험은 미래죠. 이 둘을 결합하면 모든 산업에서 3D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했습니다.”
다쏘시스템은 ‘3D 익스피리언스 플랫폼(Experience Platform)’이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새로운 시장 개척에 나섰다. 초반엔 혼란도 따랐다. ‘포장만 그럴싸하게 바꾸는 게 아닌가’하는 오해도 있었다. 하지만 다쏘시스템은 다양한 기업을 인수하며 변화를 가시화하기 시작했다.
[출처] 서울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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