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디지털 프린팅을 활용한 패션디자인 연구
( A Study on the Fashion Design Adapting Three-Dimensional Digital Printing Technology)
초록
현대 사회에 정보기술이 발전하고 보편화 되어 감에 따라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산업, 문화, 예술분야 및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까지도 인류 전체에 다양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주어 인간의 삶에 기본적인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변화되는 범위는 이제 인간을 비롯하여 그 범위가 점차 넓혀지고 있으며 시대 흐름에 맞춰 다양한 분야를 개척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첨단기술의 발전에 의한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정보기술의 융합으로 다방면에서 발전을 이루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각광받고 이슈화되는 기술이 바로 3D프린팅이다. 3D프린팅은 평면적인 프린터에서 발전한 기술로서 3D작업을 통해 제품을 디자인하여 3D프린팅으로 입체적인 물건을 빠르고 정확하게 만들어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때문에 산업분야에서 제품을 완성하기 전에 시제품 제작에 많이만 쓰였는데 이제 그 활용영역이 점차 확대되어 전자, 항공, 예술, 패션, 산업디자인 등으로 넓혀가고 있다.
패션산업 또한 디지털 기술과 패션의 만남으로 디자이너들에 의해 새로운 변화가 시도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아이리스 반 헤르펜(Iris van herpen)이라는 패션디자이너는 3D프린팅을 이용하여 의상 제작을 시도하였는데 창의적인 디자인과 과학 기술의 조합으로 옷이 제작되어 큰 관심을 받기도 하였다.
3D프린팅을 이용하여 의상을 제작한다면 3차원 데이터로 디자이너의 상상 속에서만 있던 이미지를 구체화 할 수 있으며 정확한 데이터에 의해 오차 없이 원하는 디자인을 빠르게 제작 할 수 있다. 또한 사람이 할 수 없는 복잡하고 정교한 작업이 가능하고 신소재, 신 재료에 대한 사용과 3차원 입체 제작 가능으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실험적인 의상 제작이 가능하다. 때문에 3D프린팅을 이용한 새로운 의상제작 시도와 발전가능성은 크다.
그 시도가 아직은 초기 단계이지만 3D프린팅의 발전으로 패션디자인에 적용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그 사례들을 찾고 분석하여 앞으로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는 계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현재 3D프린팅이 적용된 각 분야별 사례들을 도서, 논문, 각 관련 사이트 등의 자료를 통해 찾아보고 특히 패션디자인에 관련된 사례를 의류, 구두, 패션소품, 패션부자재로 나눠 각 특징을 도출한다. 각 특징에 대한 특성을 나열하고 분석하여 3D프린팅과 패션의 활용단계에서 찾을 수 있는 이점과 문제점 보완 등을 찾아 테크놀로지와 패션의 접목으로 인한 새로운 발전 가능성과 패션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과제를 찾는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패션산업이 더욱 발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