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우주에서 3D프린팅 건축···신규 스팀 연구사업 64개 선정
- 2024-05-31
- 관리자
글로벌융합연구와 미래유망융합기술파이오니어 등
올해 169억원 지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스팀(STEAM) 연구사업을 수행할 64개 신규과제가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스팀 연구사업은 기존 과학기술로만 해결할 수 없는 국가복합문제에 대해 해법을 제시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범학제형 협력연구(R&D)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169억원을 지원하며 미래유망융합기술파이오니어 분야 30개 , 글로벌융합연구지원 29개, 브릿지융합연구개발 4개, 과학기술인문사회융합연구 1개를 최종 선정했다.미래유망융합기술파이오니어는 신기술·신산업을 개척하고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기초·원천 융합연구를 지원하는 과제다.
박주홍 포항공과대학(POSTECH) 교수팀의 우주현지자원 활용 무인3D프린팅 건축·기술과 강명주 서울대 교수팀의 거대언어모델과 신경망을 이용한 향상된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 등이 선정됐다.
올해 처음 시작하는 해외선도연구기관과 국제공동연구를 지원하는 글로벌융합연구에는 장재은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교수팀(+일본 동경대 협력)의 가상현실 속 촉감의 초실감 구현기술이 선정됐다.
글로벌융합연구 협력지원센터로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선정돼 글로벌융합연구에 필요한 연구수행 중 애로사항 해결 및 성과확산을 지원하게된다.
브릿지융합연구개발에는 최준연 서울대 교수팀의 신호등・차선이 없는 험지, 전시 상황 등 다양한 환경·지형에서 신속·정확하게 운용 가능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선정됐다.
과학기술인문사회융합연구에는 조금준 고려대 교수팀의 메타버스 기반 통합건강관리 플랫폼이 선정됐다.
출처 : 헬로디디(전체기사보기)
https://www.hellodd.com/news/articleView.html?idxno=104089
#3D프린팅#연구사업#건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