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본 3D프린터 시장 동향
- 2020-11-16
- 관리자
○ 본문요약 :
□ 시장동향
ㅇ 2019년도 일본의 3D프린터 시장규모(지출액 기준)는 전년대비 3.6% 증가한 172억 3,000만 엔임.
ㅇ 2020년도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요가 위축, 전년대비 8.1% 감소한 158억 3,900만 엔에 그칠 것으로 예상됨.
- 전시회/이벤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샘플제작이 3D프린터의 주요 수요처 중 하나이나, 2020년에는 코로나19 영향에 따라 전시회/이 벤트가 중지/연기되고, 쇼룸이 폐쇄되는 등 관련수요가 대폭 감소함.
- 또한, 재택근무 및 휴업 영향으로 대면영업 기회가 줄어든 것도 수요감소 요인으로 작용. 특히 하이엔드 기종의 판매부진이 두드러짐.
일본 3D프린터시장 시장규모 (지출액 기준)
(단위: 백만 엔)
*2019년까지는 실적치, 2020년 이후는 예측
자료: IDC JAPAN
ㅇ ‘포스트 코로나’ 시대 3D프린터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 2024년 일본 3D 프린터 시장규모는 239억8,700만 엔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일부 기업에서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공장가동이 일시 중단됨에 따라 3D프린터로 부품을 제조, 의료기기 등 긴급수요에 대응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음
- 이를 계기로 향후 3D프린터의 적용범위가 확대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가 생겨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ㅇ 3D프린터는 유력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미국브랜드가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신규 해외브랜드도 계속해서 진입하고 있으므로 향후 기존 일본국내 브랜드와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
ㅇ 산업용 3D프린터는 가공 속도∙정도 및 가공품 강도는 올리고, 재료가격은 낮추는 것이 과제가 되고 있음. 본체의 성능향상뿐만 아니라 적층 전후의 공정(설계 및 서포트재료의 제거 등)의 시간단축 및 복수의 3D프린터를 조합한 생산 라인의 구축 등, 시스템 전체의 성능향상이 중요한 과제가 되므로 3D프린터 제조사 외에도 타업종 기업들과의 협업이 요구되고 있음.
ㅇ 일본 IT 전문 조사회사 프린팅&도큐먼트솔루션 그룹의 담당자 B씨는 동 시장에 대해 “3D프린터시장의 성장을 위해서는 새로운 조형 재료의 개발과 함께 3D프린터 이용 부문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제조업 부문에서 3D프린터를 이용한 제조 프로세스 개혁 및 3D프린터를 통한 최종 제품을 대량 생산할 수 있도록 각 업계의 연구 및 개발의 촉진이 필요하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3D프린터를 이용한 의료기기 생산 등 새로운 수요가 나타나고 있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동향이 주목된다. 관련 업계는 이러한 새로운 비즈니스의 흐름에 민감히 대응함으로써 3D프린터 시장 전체의 성장을 촉진할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전망함.
ㅇ 이에 우리 제품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일본의 3D프린터 시장의 발달 정도, 일본에 유입되고 있는 해외브랜드의 경쟁제품, 조형재료의 단가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진입하는 것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