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복잡한 구조로 이뤄진 '혀'까지...3D 프린터로 만들어 내는 인체
- 2020-11-02
- 관리자
○ 본문요약 :
▲ 3D 프린팅을 통해 혀의 정교한 표면 디자인을 복제하고 인쇄 된 합성 실리콘 구조가 혀 표면의 토폴로지, 탄성 및 습윤성을 재현했다.
[사진= 리즈 공립대학교]
영국에서는 3D 프린팅 기술을 사용해 처음으로 혀와 같은 질감의 부드러운 표면을 만들어냈다. 이로써 식품, 영양 기술, 제약학 및 구강 건조 요법의 구강 처리 특성을 테스트 할 수있는 새로운 가능성이 열렸다.
영국 잉글랜드 웨스트요크셔주 리즈에 있는 공립 종합대학교와 스코틀랜드의 에든버러에 있는 국립 종합대학교의 공동연구진이 3D 프린팅을 통해 혀의 정교한 표면 디자인을 복제하고 인쇄 된 합성 실리콘 구조가 혀 표면의 토폴로지, 탄성 및 습윤성을 재현했다.
이러한 성질들은 음식이나 타액이 혀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입맛, 삼키기, 말하기, 음식 섭취 등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함에 따라 이러한 감각 시험과 소비자 테스트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3D 프린터로 제작된 혀는 다양한 분야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테면 음식 및 기타 경구 투여 약품의 부작용에 대처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인체 실험 없이 만들어 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에 대한 기대감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