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입문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3D프린트 모델링 소프트웨어
- 2020-10-01
- 관리자
○ 본문요약 :
▶ 3D 프린터의 4가지 소프트웨어 요소
우선 3D 프린터가 동작하기 위해서는 4가지 요소 ▲3D 모델링·디자인 ▲STL 파일 확인·수정 소프트웨어 ▲슬라이서 소프트웨어 ▲3D 프린터 호스트(제어)가 필요하다. 이 4가지 과정을 거쳐 3D 모델을 3D로 출력할 수 있다.
▶ 3D 모델링·디자인 소프트웨어
팅커캐드(TinkerCAD)
팅커캐드는 소프트웨어 개발사 오토데스크(Autodesk)에서 공개한 무료 브라우저 기반 CAD(Computer-Aided Design) 앱이다. 초보자들이 3D 프린팅에 진입하기 수월하게 구성이 돼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해당 소프트웨어에서는 기본 도형부터 시작해서 3D 모델까지 제작할 수 있다. 정밀한 모델링을 위해 사용 자가 파라미터를 미리 설정할 수 있으며, 2D에 벡터값을 더해 3D 모델로 변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3D 슬래시(3D Slash)
3D 슬래시는 실뱅 휴에트(Sylvain Huet)가 제공하는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다. 브라우저 기반의 무료 앱이지만, 유로 구독자의 경우 더 많은 운영체제에서 오프라인 버전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모든 모델링이 ‘블록’ 혹은 ‘큐브’로 이루어진다. 빈 작업 공간에서 큐브를 붙여 나가면서 형태를 만드는 ‘소조’ 기법과 거대한 블록을 도구를 이용해 작은 큐브를 제거하는 ‘조각’기법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 색상도 추가할 수 있으며, 이미지를 템플릿화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로고, 3D 텍스트도 제작할 수 있다.
3D 슬래시는 팅커캐드와 함께 입문자들이 사용하기 좋은 3D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꼽힌다.
○ 출처 : 테크월드
http://www.epn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3506